당신의 심장이 원하는 대로 살아라

생태와 건강

 

며칠 전 월요일, 병원마다 환자들이 넘쳤다. 유명 맛집마냥 병원과 약국 앞이 북적인다. 뭐지? 매년 이즈음 볼 수 있는 풍경이지만 올해는 코로나 19 때문에 여느 해보다 훨씬 더 심했다.

 

독감과 코로나 동시 감염되면 치명적

만약 당신이 작년에 독감을 앓고 다행히 극복하셨다면, 한 해 독감 사망자 수 30만~65만 명(세계보건기구추산)에 속하지 않은 복을 누린 것이다. 코로나 19 사망자 114만 명에 비해서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사망자 수이다. 독감백신은 코로나를 예방할 수 있을까? 본질적으로 두 질병의 혈통이 다르기 때문에 항체의 종류도 다르다. 즉, 독감백신을 맞는다고 코로나를 예방할 수 없다. 그렇지만 독감과 코로나 19에 동시에 감염되면 사망 확률이 6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것처럼 독감과 코로나 동시 감염은 막아야 한다.

 

백신 종류에 따라 효과 크게 다르지는 않아

정부는 독감 예방을 위해 지원 대상을 생후 6개월~만 18세 어린이·청소년, 임신부 및 만 62세 이상 고령자로 확대하고, 기존 3가 백신에서 4가 백신으로 변경했다. 3가 백신은 2종류의 A형 바이러스와 1종류의 B형 바이러스가 포함돼 있다. 4가는 여기에 B형 균주 하나를 더 한 것이다. 일부러 3가 백신을 찾지 않는 한 국가 접종 백신이나 몇 만 원하는 유료 백신이나 다를 바 없이 모두 4가 백신을 맞는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세계의 바이러스 유행 정보를 종합해 다음 해에 유행할 바이러스를 미리 예측해 발표하면 이를 토대로 제조사들은 독감백신을 생산하기 때문에 어느 회사 제품이나 그해에 만들어진 백신은 다 똑같은 바이러스에 대한 것이다.

 

백신 맞으면 잘 먹고 쉬어줘야

좋은 백신 맞고 항체를 많이 만들어 최고의 효과를 보려면,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어줘야 한다. 바쁜 가을일은 하루이틀 쉬면서 일상보다 조금 더 느슨하게 보내면 좋다. 독감백신을 맞은 후 현재까지 사망자 수 27명에 상온노출유통, 백색혼입물 사건 등 독감백신에 대한 불안 요소는 많다. 맞을 것인지 안 맞을 것인지 선택은 당신의 몫이지만, 독감백신에 대한 사망률보다 독감에 대한 사망률이 높은 것은 변치 않는 사실이다.

 

김선화(천일약국 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