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메르 문명과 히브리 신화

 

수메르와 관련한 책들을 검색해 보면, 나오는 제목들은 『최초의 여신 인안나』(김산해 저, 휴머니스트, 2022), 『최초의 역사 수메르』(김산해 저, 휴머니스트, 2021),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김산해 저, 휴머니스트, 2020),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새뮤얼 노아 크레이머 저, 박성식 역, 가람기획, 2018), 『수메르, 혹은 신들의 고향』(제카리아 시친 저, 이근영 역, AK, 2009), 『수메르, 최초의 사랑을 외치다』(김산해 저, 휴머니스트, 2007), 『신화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김산해 저, 가람기획, 2003) 등 최초, 고향, 시작과 같은 기원과 관련한 키워드들로 많이 이루어져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목들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저자는 “인류 최초로 문명을 이룩한 수메르의 찬란한 문명은 지중해를 통해 고대 유럽에 퍼져 나갔”다고 말한다(22쪽). 저자에 따르면, “수메르 문자가 해독되면서 수메르 문명이 아카드,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문명의 근원이며, 인류 문명의 가장 빠른 출발점이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는 것이다(57쪽). 따라서 이러한 제목들은 수메르 문명이 인류의 기원적 문명이라는 일종의 선언인 셈이다. 그리고 저자에 따르면 이러한 수메르의 기원적 면모는 히브리 신화와 수메르 신화의 유사성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저자는 “직설적으로 말하면, 히브리인들은 「길가메시 서사시」나 「아트라하시스의 태초 이야기」 서사시를 표절하여 ‘노아의 홍수’를 만든 것이다. 그것도 부분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모방했다”라고 말하고 있다(84쪽).

그렇다면 저자는 도대체 왜 다른 문명이 아닌 수메르에 관심을 품게 되었을까? 저자가 중동사나 신화를 전공하지는 않았다는 점에서 이에 대해 의문을 품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에 따르면 약 20년 전 크레이머 교수의 『역사는 수메르에서 시작되었다』를 탐독한 것이 그 시작이었다고 말한다. 저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크레이머 교수는 인류의 정신문명이 수메르에서 시작된 39가지 사실들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었다. 충격적인 것은 세상의 창조, 에덴동산, 인간창조, 노아의 홍수, 신의 죽음과 부활 등 성경의 중심 내용이 수메르 신화의 모방 내지는 표절이라는 점이었다. ”그리고 그로부터 다량의 도서를 독파하며 연구한 20여 년 동안의 연구결과물을 집대성한 것이 바로 이 『수메르 문명과 히브리 신화』인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이 단순히 사적 연구결과물로서만 머물기를 바라지 않았다.

자신이 20년가량의 연구를 통하여 알게 된 수메르의 이야기들을 대중에게 전하고 싶어 한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이 책을 학술적으로 쓰기보다는 대중이 읽기 쉽도록 대중서로서 풀어서 쓰고자 했다. 제목과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키워드는 수메르 문명, 히브리 신화, 신성결혼, 부활과 인류의 죽음이다. 한눈에 봐서는 어울리지 않을 듯도 어울릴 듯도 한, 또 익숙하기도 익숙하지 않기도 한 이 키워드들은 과연 어떻게 어우러져 하나의 책이 되었을까? 그리고 저자가 20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밝혀낸 수메르의 이야기들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이 책을 통해서 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이원구는 삼례 출신으로 전북대학교와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국문학을 공부하고 중고등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쳤으며 전국국어교사모임의 창립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문학교과서 『민족문학』을 함께 편찬했다. 교직생활 동안 주로 문예 창작 방법을 실험하였고 퇴직 후에는 중동 지역의 신화를 연구하고 있다.

그의 장편소설 『백년간의 비밀』은 삼례 구와리에서 조선태조 이성계의 4남 회안대군 이방간의 후손으로 태어나 한국 근현대사 100년 동안 그 집안의 5대가 겪어야 했던 가계사적 흥망성쇠의 과정과 1894년 동학농민혁명과 일제하 전북지방의 항일투쟁, 1950년 한국전쟁과 이후 남북 이산가족 상봉 속에서 겪어야 했던 좌우익 간의 갈등과 해원, 작가 집안의 역사적, 사회적 비밀을 추적해낸 문제의 소설이다.

지은 책은 시집 『궁뜰 외할머니네 이야기』, 『촛불, 모든 날이 좋았다』, 교육 에세이집 『들꽃학교 노교사, 교육희망을 보다』, 『들꽃학교 문학시간』 등이 있다. 문예 창작 방법론으로 『시창작교실』, 『잃어버린 나를 찾아서(자서전 쓰는 법)』, 『인물 평전 쓰는 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