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강사랑지킴이 '나무가 들려주는 마을이야기' 출간

 

만경강사랑지킴이는 2017년 완주군청에서 진행한 '만경강 생태 아카데미' 1년 과정을 마친 수료생들이 만경강의 생태환경 보전과 지속가능한발전 방법을 찾기 위해 만든 자발적인 시민 환경단체이다.

 

만경강사랑지킴이는 만경강의 생태환경 보전을 위해 매달 첫 번째 월요일에는 만경강 모니터링과 환경정화 활동을 하며, 세 번째 월요일에는 만경강 유역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의 발굴과 연구를 위한 답사와 스터디를 하고 있다.

 

만경강사랑지킴이 손안나 회장은 "만경강 유역에서 일련의 활동을 하며 가장 안타까웠던 일이 우리의 전근대적 삶이 잊히고 있다는 것입니다. 새마을 운동으로 대변되는 근대화가 나은 부작용이 여실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똑같은 아파트에서 태어나 똑같은 학교에서 똑같은 교과서로 공부한 아이들은 할아버지 세대가 살았던 초가집이나 푸세식 변소를 혐오하며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이나 의무감이 없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할아버지 세대는 극복하고 지워야만 하는 창피한 것이 되었습니다.

 

우리 아이를 이렇게 키운 책임이 우리 세대에 있다는 사실을 절감합니다. 우리 세대 어린 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조상들이 만들어 온 문화가 지켜져야만 하는 소중한 것임을 알려야 한다고 생각해서 어르신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그분들의 삶을 채록하고 마을에 대한 기록을 남기기 위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저자들이 마을과 어르신들의 삶을 기록하기 위해 찾은 곳마다 아름드리나무들이 있었다. 기본이 200년이고 많게는 800년이나 살아남은 나무 앞에서 저자들은 겸손해졌다고 한다. 사람의 이야기를 들으려 했지만, 인걸은 가고 나무만 남아 있었고 인고의 세월을 견뎌온 나무의 이야기 속에서 마을의 이야기,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나무가 들려주는 마을이야기 작업에 참여했던 저자들은 "마을의 역사가 기록되고 정체성이 확립되길 기대하며, 우리 아이들에게 내가 사는 지역이 아름다운 곳이고, 조상들이 지켜낸 소중한 곳임을 교육하는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만경강사랑지킴이는 내년부터 ‘나무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답사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