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먼저 삼례주민자치위원장에 당선되신 거 축하드립니다. 추대로 위원장이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추대로 위원장이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추대로 위원장이 되었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선거가 순기능도 있지만, 한정된 인적자원의 지역사회에서는 역기능도 만만치 않습니다. 반장 선거도 떨어지면 기분 나쁘자나요. 알게 모르게 선거 때문에 분열되고 갈등이 깊어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런 역기능을 극복하고 화합의 기틀을 다지기 위해서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먼저 선거문화를 개선하여 추대형식으로 위원장을 뽑자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저를 추대해 주셔서 불협화음 없이 위원장에 당선 되었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 화합의 첫 갈음을 내디뎠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선거였습니다. 삼례의 화합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저를 추대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이 자리를 빌어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 위원장님 말씀 듣고 보니 주민자치위원들이 큰일을 하셨네요. 그런데 주민자치위원회가 상당히 낯선 조직인데요. 어떤 일을 하나요?
1998년부터 읍·면·동 기능전환을 추진하면서 읍·면·동에 주민자치센터가 설치되었고, 주민자치센터를 운영할 주민자치위원회가 만들어졌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일은 주민을 대표해서 주민자치센터와 읍사무소 옆에 있는 예화루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 수업할 강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강사가 선정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들이 양질의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각 1인을 포함하여 25인 이내의 위원과 당연직 고문으로 구성하되, 3인 이내의 고문을 별도로 둘수 있습니다. 위원은 공개모집을 통해 삼례에 거주하거나 사업장에 종사하는 주민 또는 단체의 대표자 중 봉사정신이 투철하고 자치회관 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사람을 읍장님과 전임 주민자치위원장을 2분, 외부에서 오신 교수님 2분이 심사를 해서 결정하였습니다.
3.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의 대표이군요. 주민을 대표하는 위원장이 되셨는데요.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화합을 위해 추대로 주민자치위원장이 되었으니 소통과 화합에 주력 하려고 합니다. 주민들간의 소통, 행정과 주민과의 소통 등 중간역할을 잘 해서 삼례사람들의 화합에 일조 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위원으로 일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 빠른 시일내에 선진지 견학을 다녀오려고 합니다. 모범적으로 활동하는 여러 곳 중 삼례와 여건이 비슷한 곳에 가서 보고 잘 배워 삼례 주민자치위원회도 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도록 성장시키겠습니다.
현재 만경강 신천습지에 멸종위기의 겨울 철새들이 와 있는데요. 이들과의 공생관계를 위해 환경정화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1월 16일 만경강사랑지킴이, 삼례로타리클럽, 주민자지위원회가 힘을 합해서 청소를 하려고 합니다. 환경은 미래세대에게 빌려 쓰는 자원이기 때문에 좋은 상태로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어야 합니다.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환경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현재 신천습지는 낚시금지구역이고 환경부에서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하기 위해 심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천습지 외에도 삼례에는 금와습지와 해전습지가 있습니다. 만경강 삼례구간 전체가 생물다양성이 뛰어나기에 보호구역을 확장하는 문제나 주민들이 피해보지 않고 실익을 챙길 수 있는 방법들을 행정과 꾸준히 소통하면서 찾아볼 예정입니다.
4. 주민대표로 큰 그림을 그리고 계시니 참 좋습니다. 앞으로 할 일이 많으시겠어요. 주민들께 하실 말씀이 있으신지요?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을 대표하여 행정과 소통할려고 합니다. 행정에 하실 이야기나 주민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주민의 필요를 행정에 잘 전달하는 중간 매개체 역할을 충실하게 하겠습니다.
장시간 시간 내 주시고 좋은 말씀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주민 대표로 소통과 화합을 위해 열심히 뛰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